민족주의의 등장
민족주의는 민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민족의 독립과 발전, 통일 등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사상입니다. 당시 지식인들은 개인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자유와 권리가 있듯이 민족 역시 타민족의 간섭을 받지 않고 독립적인 정치를 영유할 수 있는 자연적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18세기 후반 사회 변혁 과정에서 나타나 19세기 중엽까지 서유럽 일대에 전파된 것으로 봅니다. 19세기 전반 서유럽의 민족주의는 자유주의와 공존하며 사회를 주도했던 사상으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지식인들과 시민 계층의 주도로 대중들에게 확산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민족주의는 동부 유럽으로 확산되었고, 20세기 초에 아시아, 아프리카까지 전파된 것으로 보입니다.
민족주의의 변질
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민족을 배제하고 인종을 구분하면서 약소국을 침략하는 제국주의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변질된 민족주의는 자유주의에서 추구하는 가치인 자유와 평등이 민족주의를 나타내는 데 걸림돌이 된다고 간주하였습니다. 또한 19세기 후반 민족주의는 개인의 자유보다 민족을 우선하며, 소수의 민족을 인정하지 않은 채 타민족을 혐오의 대상으로 여겼습니다. 19세기 전반 자유주의와 공존하던 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또 다른 모습의 민족주의로 변질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민족주의의 변질은 19세기 사회적 불황기를 겪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지배층은 사회적 불황기를 겪는 과정에서 나타난 대중들의 불안과 갈등을 민족주의로 해소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보수주의와 연결되면서 외부로 팽창하려는 경향으로 변질되었고, 이는 집단 내 혹은 국가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20세기 민족주의 - 프레시안, 2009. 6. 9. -
많은 국가의 우익 정치인들은 제국주의를 민족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고 국내적인 긴장을 해외로 돌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기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민족주의를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민족주의는 좌익과 싸우는 무기가 되며 보수화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민족 감정을 극단적으로 고취하고 그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반역자로 몰아붙였는데 이런 태도는 외국인에 대한 혐오와 인종주의, 반유대주의를 가져오는 데도 기여하였다. 이런 극우 민족주의의 발전은 1920년대에 파시즘이 자라나는 온상이 되었다.
그렇다고 좌익이 민족주의에서 완전히 자유로웠던 것도 아니다. 제국주의적 지배와 억압은 식민지에서도 점차 민족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리하여 식민지인들은 민족의 자주성과 경제적 착취의 반대, 문화의 자율성을 위해 싸우기 시작했다. 20세기에 들어와 민족주의가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된 이유이다. 특히 1950~1960년대는 민족 해방 운동이 식민 지역 각지에서 일어나며 민족주의를 크게 강화한 시기이다.
21세기 민족주의 - 오마이뉴스, 2016. 11. 13. -
국제 사회는 2016년을 '브렉시트'와 '트럼프의 대선 승리'라는, 그야말로 '아찔한' 두 가지 사건을 경험한 해로 기록하지 않을까 싶다, 두 사건의 핵심은 '소득 불균형'과 '민족주의'로 설명될 수 있을 법하다. 영국의 국제 구호 개발 기구인 옥스팜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선진국 중에서 소득 격차가 가장 심한 나라이다. 여기에 영국의 '홀로서기'를 통해 다시 한 번 '영국다운 영국'을 만들고 싶은 영국 시민들의 민족주의적 열망이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는 브렉시트 옹호자들이 사용하던 구호와 유사한 "Make America Great Again"(다시 미국을 위대한 나라로 만듭시다)이라는 구호로 선거 유세를 펼쳤던 인물이다.
부흥 민족주의와 통합 민족주의
타민족의 지배를 받던 민족이 독립하여 국가를 형성하는 것을 부흥 민족주의라고 부른다. 통합 민족주의란 하나의 국가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의 '민족'으로 통합하자는 운동이다. 운동에 동조하는 사람은 '민족'으로, 반대하는 사람은 '반민족'으로 구분한다. 부흥 민족주의는 타민족으로부터의 해방이고, 통합 민족주의는 내부에 있는 '타민족'의 배척이다. 내적인 동화를 이룬 다음, 통합 민족주의는 외부에 있는 '민족'을 통합하는 외적 팽창으로 진행한다. 민족이라는 최고의 가치 앞에, 개인의 자유와 인권은 설 자리가 없다. 통합 민족주의는 그 말과는 달리 배타적이고 분열적이다.
- 김응종, 서양사 개념어 사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