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혁명의 기대와 현실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이 유럽으로 점차 확산되어 갈 때 사람들의 희망과 기대는 컸습니다. 산업 혁명 초기의 사람들은 공장이 들어서고, 철도가 놓이고, 증기선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세상이 풍요롭게 변할 거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산업 혁명으로 인한 경제적 풍요는 모든 이에게 골고루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일부 특정인에게 경제적 이윤과 풍요가 한정되었고 다수의 사람들은 절대 빈곤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산업 혁명으로 인한 희망과 기대는 곧 불평등과 빈부 격차라는 예상치 못한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산업화가 낳은 사회 문제
많은 사람은 일자리를 찾아 공장이 들어선 도시로 몰려들었습니다. 노동자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하루 12시간이 넘는 고된 노동에 시달려야만 했고, 그들이 일한 대가로 발생한 이득은 일부 자본가들이 독점하였습니다. 그들이 받는 낮은 임금과 부당한 처우는 산업화가 만들어 낸 또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다수 노동자의 주거 환경은 하수 처리 시설이나 위생 시설이 마련되지 않은 열악한 상황이었고, 이에 따른 전염병의 발생과 확산은 사회 문제로 나타났습니다.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던 경기가 장기적인 불황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노동자들이 대량 해고되었는데, 이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일부 자본가들이 이익을 독점하고 다수의 노동자가 부당한 처우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그 당시 국가나 사회는 이를 제지하거나 통제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요시하는 자유주의가 사회를 주도하는 사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자유주의 관점에서 국가와 사회는 개인의 재산과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고, 경쟁은 이러한 사회를 발전시킨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자유주의에 기반한 산업화 사회에서는 다수의 열악한 노동자가 겪는 각종 사회 문제가 발생하였고, 일부 자본가가 사회 자본을 독점하는 부작용이 발생하였습니다.
초기 사회주의
산업화가 가져온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초반 생시몽, 푸리에, 오언과 같은 초기 사회주의자들은 당시 사회를 주도했던 자유주의가 개인의 재산과 자유, 권리를 중요시했던 부분에서 문제점들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사회의 발전이 개개인의 행동이 아니라 상호 협동하는 과정에서 이뤄진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또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하는 자유주의 체제를 비판하며 사회적 협력을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자본주의와 자유주의가 가져온 병폐를 지적하고 문제 삼은 것이지 산업화 자체를 반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산업화는 시대의 흐름으로 결국 사회를 풍요롭게 할 것으로 여겨 그 당시 사회에 나타난 문제점이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초기 사회주의자들은 사회 이윤을 독점한 일부 자본가들의 탐욕을 변화시키고 협동을 통한 생산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당시 사회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본주의가 지니고 있는 근본적 문제점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과학적 사회주의
19세기 중반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주의가 인간을 소외시키고 노동을 상품으로 전락시켜 인간을 자본에 종속시키는 사악한 사상이라고 보았습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면 다수의 노동자들은 노동을 파는 상품으로 전락해 자본에 더욱 의지하게 되며, 분업화된 특정 작업을 기계적으로 하는 또다른 기계가 된다고 인식하였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가를 노동자가 타도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계급적 투쟁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들은 계급 투쟁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보았으며, 1848년 그들의 생각과 철학을 정리한 공산당 선언을 통해 10개 요구 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마르크스는 생산력과 생산 관계의 상호 작용에 의해 역사가 발전한다고 인식하였습니다. 또한 물질적 재화를 만들어 내는 생산력의 발전 속도는 인간들의 사회적인 관계인 생산 관계보다 더 빠르게 발전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마르크스는 이러한 발전 속도의 차이에서 계급 투쟁이 일어나 역사가 발전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그러한 예로 고대 노예제 사회에서 생산력이 증대되어 더 이상 노예제가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노예 주인들은 노예제를 유지하기를 원했고 이에 저항했던 계급 투쟁이 노예제를 폐지한 것을 들었습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도 생산력과 생산 관계의 발전 속도 차이에 의해 대규모 계급 투쟁이 일어나게 되어 보다 나은 사회로 발전할 것이라 여겼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회는 결국 계급이 없어져 모두가 평등해지며, 노동 분업도 페지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를 중심으로 발달한 과학적 사회주의는 19세기 후반 노동운동과 유럽 각국에서 사회주의 정당이 만들어지는 데 지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독일에서는 과학적 사회주의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노동자 정당이 결성되었습니다.
수정 사회주의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산당 선언 이후 사회주의 사상에느 ㄴ동조하지만, 이상적인 사회를 달성하기 위한 실현 방법론에서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을 수정 사회주의자라 부르며, 대표적인 인물과 단체는 독일의 베른슈타인과 영국의 페이비언 협회(1884)가 있습니다.
베른슈타인과 페이비언 협회의 살마들은 사회주의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사회의 모습에는 공감했지만, 그러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폭력적인 계급 투쟁이 아니라 점진적인 개혁이 필요하며, 이는 노동자들의 교육과 선거 참여로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독일에서 베른슈타인이 점진적인 개혁을 주도하였다면, 영국에서는 페이비언 협회가 비폭력적인 사회주의 노선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페이비언 협회는 영국 노동당 창당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들은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사회 개혁에 동참해야 하고, 개혁은 민주적 절차를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아울러, 사회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평화적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러이사식 사회주의
유럽에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로 대변되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등장 이후 수정 사회주의가 나타났지만, 러시아에서는 과학적 사회주의를 정통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마르크스의 이론을 러시아 실정에 맞게 변형하여 이른바 러시아식 사회주의를 이끌었던 인물은 레닌이었습니다.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사회주의 이론에 따르면, 당시 러시아는 농민의 비율이 높아 유럽처럼 자본주의가 발달하지 못하여 생산력과 생산 관계 간의 발전 속도에 따른 계급 투쟁이 일어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1917년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레닌은 마르크스주의를 자본주의가 성숙하지 않은 러시아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설명하고자 하였습니다.
레닌은 자본주의가 발달한 사회에서 계급 투쟁이 일어나 사회혁명이 발생한다는 마르크스의 사회주의를 자본주의가 발달되지 않은 러시아에 적용하기 위해 러시아식 사회주의를 생각해냈습니다. 레닌은 대중이 사회 혁명에 필요한 혁명 의식을 자발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지 않았습니다. 이에 그는 혁명 의지가 있는 엘리트와 조직된 힘 그리고 정치적 요인들을 통해서도 사회 혁명이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른바 러시아식 사회주의를 제시하였습니다. 레닌은 자본주의가 발달해 마지막 단계로 나타난 것이 제국주의라고 인식하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사회주의 혁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자본주의에 대응한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하면 제국주의는 자본주의가 만들어 낸 필연적 과정의 결과물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레닌은 자본주의의 최고 단계가 제국주의라고 꼬집었습니다. 또한 레닌은 자본주의 강대국들이 지구상의 영토를 분할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 제국주의이며, 이것이 바로 제1차 세계 대전의 원인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초기 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 수정 사회주의 그리고 레닌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러시아식 사회주의는 이상적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방법은 가긱 달랐지만 자본주의와 자유주의가 지닌 문제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회주의는 기존 사회 체제에 대한 비판과 대안으로 제시되어 국가 내 혹은 국가 간의 갈등과 분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확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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